영종초, 학생 자유탐구 발표대회 운영

장평은 기자l승인2019.09.20l수정2019.09.20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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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8일, 영종초는 팀 별 자유 탐구로 자기주도적 탐구과제를 선정,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 교육을 위해 교내 학생자유탐구 발표대회를 운영하였다. 학생들은 학기 초 부터 자신이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정하여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료를 조사해 보고, 비교 실험도 하면서 변인통제 설정, 결과의 비교, 결과의 해석 등 과학적 탐구 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수행 후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대회 대상인 3~6학년은 과학교육과정에 있는 학생 자유탐구 보고서 및 발표대회로 운영하였다. 8월 말 각 학급별로 기간을 정하여 과학탐구 발표를 하였으며, 학급별 우수자를 선정, 학년대회를 운영하였고, 학년대회 우수자를 선정하여 학교 전체 자유탐구 우수학생들이 모여서 자신의 탐구 결과를 발표하는 탐구대회를 열었다.

‘어떻게 하면 바나나의 색깔변화를 막을 수 있을까?’, ‘콩은 물에서만 싹을 틔울까?’ 등 9팀의 학년별 우수작품 발표를 통해 새롭고 진지한 탐구내용의 발표회가 되었다. 발표에 참가한 4학년 참가 학생은 이번 탐구과정에 대한 소감으로 과학적 탐구가 어렵지 않고, 재미있다고 말했으며, 5학년 참가 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하는 탐구과정이 재미있었으며, 앞으로도 계속 하고 싶다는 의견을 말했다. 또한 6학년 참가 학생은 자료의 비교, 분석을 통해 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으며, 과학탐구 방법과 과정을 이제 잘 알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탐구를 많이 하고 싶다는 탐구 의지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위대한 과학적 발견은 매우 단순한 자연 현상에서 시작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뉴튼은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지구 중력이 존재를 과학적 이론으로 발견했듯이, 인천영종초등학교는 학생 자유탐구 발표대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자연스런 자연 현상에 궁금증을 가지고 왜 이럴까? 에 대한 물음에 답을 구하는 과정에 대해 스스로 찾아보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이며, 앞으로도 해마다 전교생의 학생 자유탐구 발표대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력 신장에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장평은 기자  airtoday@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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