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고용위기지역 지정 시급. 실업대란 → 공항경제권으로 번져

최소한 9월 15일 만료되는 8개 특별고용지원업종 연장 및 확대 돼야 이영석 기자l승인2020.08.05l수정2020.08.05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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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설명 7월 31일 부실한 현장실사가 진행될 예정인 인천 중구청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공항 노동자들이 항의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공항 관련회사 현재 무급휴직/유급휴직/희망퇴직 절반에 육박
고용위기지역지정 안 되면 영종국제도시 상권 ‘악화’불 보듯 뻔 해! 

코로나19가 개항한 지 20년이 된 인천공항과 영종국제도시를 포함한 공항경제권을 흔들고 있다. 
민주노총 영종특별지부는 인천공항과 영종도를 고용위기지역지정을 위해 서명운동과 함께 여로 관련 기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잇다.   
인천시와 인천 중구, 영종국제도시 주민들도 함께 나서 고용위기지역지정을 촉구하는 성명과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더욱이 문제되는 것은 땜질처방으로 근근이 버텼던 8개 특별고용지원업종도 오는 9월 15일 만료될 예정이어서 인천공항 유관회사와 영종국제도시 상권이 풍전등화의 기로에 섰다.

8개 특별고용지원업종은 대부분 인천공항과 관련 있는 회사들로, 지원이 만료되면 실업대란으로 이어질 게 불 보듯 뻔하다. 
현재 인천공항 관련회사의 유급휴직, 무급휴직, 회망퇴직 직원들을 합치면 46.77%가 된다. 인천공항 종사자의 반에 육박하고 있다.
집계되지 않은 소규모 인력파견업체나 하청업체들을 감안하면 더 될 수 있다는 것이 민주노총 영종특별지부의 주장이다.
인천공항 각계의 인사들은 “인천공항 실업대란이 1차에 끝나지 않고 쓰나미를 몰고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이 말한 경고는 코로나19사태에도 항공기가 조금씩 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공항 곳곳에서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항공기가 줄었다고 인천공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각 회사의 필수인원마저 감원한다면 안전 등의 화를 피할 수 없다는 것.
또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운서동 공항신도시 상권 등 영종하늘도시 상권이 무너진다고 예상하고 있다.

현재 영종국제도시 상권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떨어지는 것이 피부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반으로 감소됐다고 다수의 상인들이 전하고 있다.
지난 4월 23일 인천시와 인천 중구, 민노총 영종특별지부가 요청한 고용위기지역지정 신청서를 접수했다.
여러 차례 촉구에도 불구하고 고용노동부는 감감무소식이었다가 지난 7월 31일 인천 중구청에서 실사를 했다.

민노총 영종특별지부는 “실사의 세부일정은 인천시 중구청 대회의실에서 간담회와 토의를 진행하는 수준이다. 심지어 고용노동부는 공문을 통해 노동자를 배제하고 참가자를 지정하는 막무가내 지침을 내려 보냈다. 현장을 직접 확인하지 않고, 고용·생계위기에 직면한 당사자의 목소리마저 빠진 간담회가 전시행정이 아니라고 할 수 있나. 인천공항·영종도 노동자들을 희망고문 하는 것이 아니라면, 진정성 있는 참가자 구성과 책임 있는 실사가 있어야 한다. 노동자 고용지원·위기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에 ‘고용노동부가 노동자를 배제’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못한 처사”라고 입장을 전했다.

이어 “실업대한 극복을 위해 인천공항 노동자와 국민 특히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유관기관에 제출하려 한다”며 “지역주민의 동참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영석 기자  airtoday@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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